KHT건강시대

여름철 눈 건강 '빨간불'..슬기로운 여름휴가 '꿀팁'

정근 원장 "야외 활동때 선글라스로 여름철 자외선 차단을" 노주섭 기자l승인2021.06.28l수정2021.06.28 15:56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여름철 눈 건강 '빨간불'..슬기로운 여름휴가 '꿀팁'
 



[파이낸셜뉴스] 여름철은 더위와 높은 습도 때문에 눈 건강에 주의가 필요한 계절이다. 더위와 높은 습도의 경우 세균과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은 조건이기 때문이다. 높은 습도, 다량의 미세먼지, 잦은 물놀이 등으로 눈에 세균이 침투하기 쉽고 강한 자외선이 눈을 손상시켜 질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 기간에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는 눈 관련 질병에는 유행성 각결막염, 급성 출혈성 결막염이 있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는 눈병으로 병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각막까지 퍼지는 양상을 보인다.

유행성 각결막염에 걸릴 경우 눈의 충혈, 눈물, 눈곱, 가려움, 통증, 눈 시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유행성 각결막염의 잠복기는 3~7일이기 때문에 환자는 자신이 유행성 각결막염에 걸린지도 모른 채 바이러스를 퍼트리고 다니기 쉬우며 그 때문에 주변 사람들도 환자가 유행성 각결막염에 걸린지 몰라 쉽게 번지게 된다.

급성출혈성 결막염은 엔테로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는 눈병으로 확산속도가 빨라서 '아폴로 눈병'으로 불린다. 감염 시 유행성 각 결막염과 비슷하게 눈의 충혈, 눈물, 눈곱, 가려움, 통증, 눈 시림 등의 증상을 보이지만, 결막 출혈이 동반되어 유행성 각결막염에 비해 눈이 더 붉게 보인다. 급성 출혈성 결막염은 바이러스가 결막까지만 침범하기 때문에 병이 낫기까지 늦어도 2주일 내에 완치가 되기 때문에 유행성 각결막염에 비해 경과가 짧은 편이다.

이러한 바이러스 감염성 눈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이 보이면 빠르게 치료해 시력 저하 등의 가능성을 방지하고, 전염을 막기 위해 타인과의 접촉을 피해야한다. 평소에 손을 자주 씻고, 렌즈 사용자는 렌즈 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한다.

외출 후에는 흐르는 물과 비누를 이용해 손과 얼굴을 씻어줌으로써 신체에 바이러스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해야한다. 눈병은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환자가 눈병에 걸린지 모른 채 생활 할 수 있기 때문에 비누나 수건 등의 개인위생 용품은 각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외출땐 선글라스 착용으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한 자외선은 안구에 손상을 주고 백내장, 황반변성 등 주로 노화와 관련된 안 질환 발생의 위험이 높아진다.

요즘 도심의 건물들이 자외선을 반사하는 자재를 건물 표면에 많이 사용하고 있어 자외선이 눈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높아졌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해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질환으로 병이 진행되면서 시력 감소가 나타난다. 환반병성은 시각 세포의 대부분이 모여있는 황반 부위에 노화, 염증 등에 의해 기능이 떨어지면서 시력이 감소되는 질환이다.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처럼 보호가 필요한 데, 가장 간단한 보호막은 선글라스다.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75~80% 농도의 선글라스를 선택하고 렌즈 크기가 작은 선글라스는 피하는 것이 좋다. 렌즈 크기가 작을 경우 자외선을 충분히 차단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근안과병원 정근 원장은 28일 "여름철에는 장시간 야외활동을 피해서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이도록 해야한다"고 지적하고 "부득이 장시간 외출을 해야 할 경우 선글라스, 모자 등을 착용해 강한 자외선에 눈이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노주섭 기자  roh12340@fnnews.com
<저작권자 © KHT건강시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719 지하1층 KHT건강시대 | 대표전화 : 051)607-0080 | 팩스 : 051)607-0076
정보간행물 등록번호 : 부산진라 00017 | 발행인 : 소동진 | 편집인 : 소동진 | 편집이사 : 성현철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성현철
Copyright © 2021 KHT건강시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