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T건강시대

"코로나19 백신, 독감 백신 동시에 맞아도 된다"

14일부터 독료 무료 접종 시작 동시에 맞을 땐 다른 팔에 맞아야 2주 간격 유지가 가장 바람직 이흥곤 기자l승인2021.09.1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14일부터 독감 무료접종이 시작된다. 임신부나 생후 6개월에서 13세의 어린이, 65세 이상 어르신 등 1460만여 명이 대상이다. 코로나19 접종을 마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상황에 또다시 독감백신을 맞아야 해 그 부작용을 염려하는 사람들이 갈팡질팡한다는 소식이 들린다.

부산 온종합병원 호흡기내과 이승훈 과장은 “집단면역을 위해 코로나 접종이 급증하는 요즘 접종 간격을 얼마나 둬야하는지 묻는 이들이 적지 않다”며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 접종 지침에는 독감백신을 포함한 다른 백신과의 접종 간격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코로나19 백신과 독감 백신을 동시에 맞아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국소반응을 염려해 서로 다른 부위에 접종을 해야 한다. 이를 테면 왼팔에는 코로나19 백신, 오른팔에는 독감백신을 맞으면 된다. 이승훈 과장은 “다만 급하지 않다면 코로나19 이상반응 대응을 위해 두 백신의 접종 간격을 2주 정도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승훈 과장과의 감 예방접종과 관련한 일문일답.

- 코로나19와 독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어떻게 다른지.

“두 백신의 이상반응에 대한 차이는 거의 없다. 독감백신 접종은 수년간 안전하게 이뤄져 온 만큼 주사 부위 통증 같은 국소반응과 가벼운 오한 등이 나타날 뿐이다. 코로나19와 독감 접종의 시기가 각각 다르다면 접종 하루 이틀 이내에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해당 백신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기면 된다.”

- 국가에서 지원하는 백신과 의료기관에서 접종할 때 맞는 백신의 종류가 다른가요.

“다르지 않다. 독감 백신 중 일부는 국가에서 조달구매로 배포하고, 일부는 위탁의료기관에서 제조사를 통해 직접 사는 구매방법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 독감 접종을 하려면 사전에 예약해야 하나.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코로나19 예방 접종도 이뤄지고 있어 독감 예방접종자들이 한꺼번에 몰리지 않게 하려고 사전 예약제로 접종자들을 분산하고 있다. 어르신들이 집중 접종하는 10~11월 사전 예약 기간을 두고, 현재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스템(ncvr.kdca.go.kr)이나 콜센터 예약지원 등을 이용하면 된다. 대리예약도 허용된다.”

- 독감 접종 후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어떤가요.

“독감 예방접종 후 15~20% 정도 흔하게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접종 부위의 발적과 통증이다. 대부분 하루 이틀 지나면 사라진다. 1% 정도는 발열, 무력감, 근육통, 두통 등 전신반응이 접종 6~12시간 사이에 나타나 하루 이틀 지속되기도 한다. 드물지만 두드러기, 혈관부종, 아나필락시스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 코로나19와 독감 예방접종의 이상반응이 다른가요.

“두 백신 접종 간 이상반응에 대한 차이점은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렵다. 독감 백신은 수년간 전 세계에서 접종을 안전하게 해왔고, 이상반응은 대부분 국소반응이다. 코로나19와 독감 백신을 시차를 두고 맞았다면, 접종 하루 이틀 안에 나타난 이상반응은 해당백신에서 기인했다고 볼 수 있다.”

이승훈 과장은 “올 겨울 코로나 4차 대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코로나19와 혼동되는 증상을 줄일 수 있고, 독감으로 인한 중증환자 감소와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독감 백신을 반드시 접종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흥곤 선임기자
 

   
  무료 독감 예방접종 포스트.
이흥곤 기자  hung@kookje.co.kr
<저작권자 © KHT건강시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719 지하1층 KHT건강시대 | 대표전화 : 051)607-0080 | 팩스 : 051)607-0076
정보간행물 등록번호 : 부산진라 00017 | 발행인 : 소동진 | 편집인 : 소동진 | 편집이사 : 성현철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성현철
Copyright © 2021 KHT건강시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