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기에서 자동으로 최적화된 출력이 가능한 반응형 웹 크로스브라우징, 웹표준화, sns와의 뛰어난 연동, 다양한 플러그인

 인터넷의 대명사가 된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은 웹브라우저의 개발 및 배포로 시작되었고 성장하였다. 웹브라우저는 HTML로 텍스트 및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을 제공한다. 전 세계를 하나로 묶고 수많은 정보의 탐색이 가능한 웹브라우저의 출현에 사람들은 열광하였다.

 2007년 모바일기기가 세상에 나왔을 때 사람들은 또한번 환호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음이 없이 검색과 예약, 주문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웹사이트의 출력이 축소되어 나타나는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모바일 웹이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비로소 모바일기기에서 최적화된 웹 환경을 즐길 수 있었다.

 이후 태블릿기기와 같이 모바일기기보다 더 큰 사이즈의 다양한 기기들이 등장하면서 모바일 웹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게 되었다. 물론 기기들의 해상도에 맞는 홈페이지를 제작 할 수는 있으나 PC와 모바일 웹만으로도 비용과 인력이 두 배로 들어가는 상황에서 너무나 비효율적인 것이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2010년 5월 HTML5와 CSS3를 기반으로 반응형 웹이 등장하게 된다.

 반응형 웹은 PC, TV, 네비게이션, 스마트 기기 등에서 웹사이트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최적화된 모습으로 출력해준다. 반응형 웹은 한번의 제작으로 다양한 기기에 자동으로 최적화되므로 제작에 있어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고 유지보수가 간편하다. 또한 도메인이 PC와 모바일로 별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하므로 홍보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고, 다양한 웹브라우저에 동일할 결과가 출력(크로스 브라우징, Cross Browsing)되도록 웹표준화가 되어있으며, sns와의 연동이 뛰어나 보다 효율적인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다양한 기능을 가진 유무료 플러그인들을 사용할 수가 있어서 기능의 확장이 용이하다.

 반응형 웹은 주로 워드프레스라는 솔루션으로 제작을 하고 있다. 외국의 블로그형 솔루션이고 유무료의 수많은 템플릿과 플러그인들로 이루어져 있다.

(워드프레스 공식 홈페이지)
 
 솔루션은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한국 웹사이트(https://ko.wordpress.org/)에서도 역시 내려받을 수 있다. 워드프레스가 외국형 솔루션이다보니 한국형 홈페이지에 많이 사용되는 로그인이나 게시판 등이 취약할 수 밖에 없었으나 그동안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있었다. 한국형 게시판이라 할 수 있는 KBoard(http://www.cosmosfarm.com)는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온세테마샵(http://www.onsetheme.com)은 한국형 워드프레스 템프릿과 플러그인을 유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카페24(http://hosting.cafe24.com)은 호스팅과 연계하여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한다. 국내 홈페이지 제작에 흔히 사용되는 그누보드(http://www.sir.co.kr)에 반응형소스를 추가한 솔루션들도 무료배포되고 있다.

 외국기반의 워드프레스는 사용이 편리하지만 데이터가 누적될수록 속도가 저하되는 문제점이 지적되기도 했는데, 무엇보다 한국의 홈페이지 개념이 아닌 블로그형 솔루션이고 템플릿형태여서 고객의 의견대로 템플릿의 레이아웃을 바꾸거나 메뉴형태를 추가하는 확장성에 있어 한계가 있다. 이제 대세가 되고 있는 반응형 웹사이트를 기획중이라면 홈페이지 솔루션으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왔고 워드프레스가 아닌 반응형 웹솔루션으로 거듭나고 있는 그누보드 기반의 솔루션들을 활용해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