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종합병원 인공신장실의 신장투석환자 식습관 관리요령

혈액투석의 목적은 우리 몸 안에 쌓인 노폐물들을 제거하고 필요 이상의 수분을 조절해주는 신장의 기능을 대신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도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다.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은 기본 중의 기본이며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해서는 안되고 과한 나트륨도 자제해야 하며 동시에 단백질의 양은 늘려야 한다.

세포 생성의 에너지가 되는 것이 바로 단백질이다. 동시에 결핍이 되면 빈혈 증상을 겪기도 하지만 부족한 것보다 무서운 것이 과다섭취이고 신장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의 경우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과한 단백질 섭취로 인해 몸 안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단백질이 필요하면, 동물성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된 생선과 기름을 제거한 고기, 계란 등을 적절하게 섭취해야 하며 열량공급을 위해 요리를 할 때 꿀과 설탕을 이용하되, 혈액 중성지방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치지 않아야 한다.

신증후군은 고지혈증 발병이 우려되기에, 동물성 기름은 피하고 올리브유나 캐놀라유를 사용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중성지방을 낮추어주기에 등푸른 생선을 1주일에 2회 섭취하는 것이 좋고 신부전증이 되면 인의 혈액 농도가 상승하기에, 인이 많은 탄산음료와 계란, 유제품은 피해야 한다.

몸이 붓고 소변이 하루에 500ml도 안되면 물을 제한하고, 그렇지 않으면 1~2L 섭취해도 된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