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라고 한다. 그만큼 예전에 비해 인간의 평균 수명이 매우 연장되었다는 말이다. 하지만 아프지 않고 여생을 건강하게 잘 보내는 것이 삶의 질적인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질병의 조기진단과 조기치료야말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평소에 특별히 생활에 불편한 증상이 없으면 막연하게 자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하여 질병의 조기진단과 조기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 질병의 조기진단과 조기치료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다.

최근 건강검진의 중요성은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자신이 언제, 어디서, 어떤 종류의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고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는 병원들이 매우 많아져 어떤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최선의 선택인지 판단하기가 힘들어졌다.

건강검진을 받을 병원을 선택하는데 고려해야 할 요소들은 병원의 접근성과 쾌적성, 병원 직원의 친절도와 상세한 안내, 최첨단 검사 장비의 구비 여부, 검사 대기시간 및 검사의 원활한 진행, 검진결과의 빠른 전달과 상세한 설명, 그리고 이상소견 발견 시 즉시 외래 진료 연계 여부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모든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우수한 면을 많이 갖춘 검진센터를 선택하여야 한다. 

검진센터에서 근무하는 의사로서 검진결과를 검사 종류별로 하나하나 상세히 설명하여 누가 듣더라도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것이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신체계측, 혈압, 시력, 안압, 안저, 청력, 혈액검사, 소변검사, 심전도, 동맥경화검사, 영상의학검사(X-ray, 초음파, 골밀도겸사, 컴퓨터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촬영), 위·대장 내시경검사 등 검사 종류도 다양하고 검사 결과도 사람마다 제각각이다. 그리고 같은 소견이라도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정도가 아주 다르다. 

이 때문에 검진 결과를 설명하는 의사는 검진 결과를 설명할 때 이 같은 다양한 점들을 다 고려하여야 한다. 각 검사별로 이 검사의 의의가 무엇인지, 검사 결과가 정상으로 나왔는지 아니면 이상 소견이 있다고 나왔는지, 만약 이상 소견이라면 추후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를 수검자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검진 결과에서 이상 소견이 나왔다면 검진센터에서 결과 설명을 들은 후 바로 각 진료과별 전문의의 외래 진료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도 굉장히 중요하다. 외래 진료를 받을 수 없는 검진센터에서 검진을 한 경우에는 외래 진료를 나중으로 미루기 쉬워 자칫 잘못하면 제때 진료를 받지 못함으로써 조기치료의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시간이 갈수록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를 위한 진료 연계 부분이 검진센터의 수준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다행히 우리 국민들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의료복지제도인 국민건강보험을 통해 2년마다(직종에 따라 1년마다) 무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평소 개인의 신체기능 상황을 누적 관리하고, 이상소견 시 제때 외래 연계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이용할 것을 권하고 싶다.

건강검진이 최고의 보약이라는 말이 새삼스러운 요즘이다.

<고영래 온종합병원 종합검진센터 소장>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