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열·온종합병원 신경외과 척추센터장

최소침습 척추수술이란 0.5~3㎝ 이내만 절개해 뼈와 주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시키고 첨단 미세현미경이나 내시경을 활용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뼈나 인대 조직 등을 제거하는 수술 방법이다.

과거에는 개방형 척추수술이 최선의 수술법이었다. 하지만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절개 부위를 최소화하는 최소침습 척추수술이 현재 수술 경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과거에는 반드시 개방해 시행하여야 했던 척추의 유합술이나 나사못 고정술도 최근에는 최소침습 방법을 이용해 시행되고 있다.

기존 척추수술은 수술 부위를 광범위하게 절개해 병소 주변 정상 조직이나 근육을 손상시키는 것이 단점이었다. 이러한 주변 조직 손상은 수술 후 다른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고위험군 환자에게는 시행이 불가하며 오랜 회복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도 문제였다.

기존 수술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최소한의 절개로 주변조직의 손상을 최소화 하는 수술법이 바로 최소침습 척추수술이다. 이 방법은 절개 범위가 작고 수술 시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환자의 심리적 부담감도 적다. 또한 주변 정상적인 허리 조직을 거의 건드리지 않고 보존하기 때문에 수술의 부작용과 합병증이 적으며, 기존의 수술법보다 허리 근육 위축이 적어 회복과 재활에 유리해 빠른 시간 내에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