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T건강시대

부산 온종합병원, 화재 사고 대비 고압산소치료기 도입

일산화탄소중독 · 화상, 암 환자 치료에 도움 김태현 기자l승인2021.02.16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부산 온종합병원에 설치된 고압산소치료기. (제공: 온종합병원)
부산 온종합병원에 설치된 고압산소치료기. (제공: 온종합병원)


부산 온종합병원이 부·울·경 화재 사고 시 관련 환자들과 암 환자 등에게 크게 도움을 줄 전망이다.

온종합병원(병원장 김동헌)은 이달 초 일산화탄소 중독이나 화상 환자 치료 등에 매우 효과적인 3기압짜리 고압산소치료기를 설치했다고 16일 밝혔다.

고압산소치료기는 일산화탄소 중독뿐만 아니라 화상, 방사선치료 후 합병증 치료 등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활용되고 있으며 미국·일본 등 의료선진국 의료기관에는 보편적으로 보급돼 있을 정도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감압 병(잠수병) ▲당뇨합병증(족부괴사) ▲버거씨병 ▲화상 ▲일산화탄소 중독 ▲연기에 의한 질식 ▲동맥부전증 ▲심한 빈혈 ▲피부 이식 후, 방사선 치료 후 발생하는 조직괴사 ▲가스 색전증 ▲난치성 골수염 ▲뇌농양 ▲혐기성 세균감염증 ▲수지접합 수술 후 ▲시안화물(청산가리) 중독 ▲돌발성 난청 등에 고압산소치료를 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온종합병원 등에 따르면 고압산소치료기는 ‘일정한 온도 하에서 액체에 녹아들어가는 기체의 양은 그 기체의 부분압에 비례한다’는 헨리의 법칙에 따라 고안됐다.

고압산소 치료는 2기압 이상의 압력이 가해진 챔버 안에서 순도 100%의 산소를 호흡한다. 산소량을 증가시켜 조직 내 산소부족으로 유발되는 질환을 개선한다. 시술 시간은 1∼2시간 소요된다.

온종합병원의 고압산소챔버는 편리한 슬라이딩 도어 타입으로 의식이 없는 환자 이용이 편리하고 내부압력 해제 안전 버튼을 적용하고 있다. 순 산소 호흡을 위해 별도의 호흡기를 내장해 돌발 상황에도 대비하고 있다.

또 챔버 내부와 외부 통화 가능한 인터폰시스템을 갖춰 넓고 투명한 창을 통해 환자의 상태 파악이 쉬운 장점이 있다.

온종합병원은 앞으로 암병원·정형외과·외과·성형외과·신경과·이비인후과·응급센터 등에서 관련 환자들을 대상으로 고압산소치료를 적극 펼치기로 했다.

김상우 온종합병원 홍보실장은 “고압산소치료는 대기압보다 높은 2∼3기압의 인위적인 환경을 만들어 100% 고순도 산소를 호흡하게 해 일반 대기압 상태의 125배 수준으로 산소량을 늘려 신생혈관 형성을 돕는다”면서 “화상·당뇨병성 족부궤양 등 만성치료뿐만 아니라 방사선 치료 후 조직괴사나 항암치료 후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도 고압산소치료가 크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태현 기자  kth2077@getnews.co.kr
<저작권자 © KHT건강시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가야대로 719 지하1층 KHT건강시대 | 대표전화 : 051)607-0080 | 팩스 : 051)607-0076
정보간행물 등록번호 : 부산진라 00017 | 발행인 : 소동진 | 편집인 : 소동진 | 편집이사 : 성현철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성현철
Copyright © 2021 KHT건강시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