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와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10월 25일 오전 10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정책 실현과 지역 디지털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5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고진 위원장을 비롯한 17명의 양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DPG : Digital Platform Government)

대통령 소속으로 2022년 9월 공식 설치, 모든 데이터가 융합되는 “디지털 플랫폼” 위에서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문제 해결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부 구현을 위해 출범

※ 설치근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대통령령) 시행(’22.7.1.)

 협약의 주요 내용은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한 상호연계 및 협력체계 구축 ▲차세대 지방행정공통시스템, 지방공공기관 통합업무플랫폼 구축 지원 ▲지역 디지털플랫폼정부 협의체 구성 및 운영 ▲혁신 정책 과제 발굴 및 추진 등이다.

 특히, 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지역 특화 선도과제로 블록체인 기반 통합 시민 플랫폼과 부산형 데이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을 상호 협업을 통해 추진하며 공공서비스를 혁신해 나가고자 한다.

 먼저 글로벌 금융허브 도시 구현의 핵심 기반시설(인프라)이 될 「블록체인 기반 통합 시민플랫폼 구축사업」은 ▲부산은행과 함께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원스톱 정책자금 지원 등 다양한 시민 체감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범사업이며 ▲「부산형 데이터 통합플랫폼 구축 사업」은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시정 구현과 데이터 산업 생태계 확산을 위해 부산형 데이터 수집체계와 통합저장소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시는 두 통합 플랫폼의 모든 데이터를 정부 디지털플랫폼과 연결해 누구나 데이터를 이용하고 공공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초(超)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특화 사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

 또한 ▲부산 클라우드기반 통합데이터센터 구축 ▲부산 데이터산업 생태계 조성 활성화 ▲전 국민의 디지털 역량 확보를 위한 교육 강화 ▲복지위기 알림 신고체계 마련 및 인공지능 복지도우미 서비스 시범사업 등도 함께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