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지난 10월 31일부터 시행되는 다자녀가정 지원 확대 정책의 안정적인 정착을 도모하기 위해 유아체능단을 정상 운영하는 등 공공체육시설의 운영 개선 및 지원에 나서 시민들의 이용 불편을 최소화한다고 1일 밝혔다.

 그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체육시설 운영에 어려움이 있어 왔고, 최근 다자녀가정 지원 확대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제기됨에 따라 시는 시설 운영 주체와 지속적으로 해결방안을 협의해 왔다.

 지난 10월 25일, 체육시설 운영 개선을 위해 부산시와 관련기관이 실무책임자 회의를 열어 다자녀가정 지원 확대에 따른 체육시설의 안정적이고 정상적인 운영을 통한 문제 해소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제도의 안정적 정착과 체육시설의 정상적 운영을 통한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서는 손실 발생에 대한 재정적 지원, 시와 운영주체 간의 지속적 협의로 추가 개선방안 마련 등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

 이에 시는 ▲재정지원 ▲경영개선 ▲시설보수적립금 조정 등을 통해 체육시설의 운영 개선에 나선다.

 먼저, 다자녀가정 지원 확대 제도 시행으로 운영에 직접적인 어려움이 예상되는 독립채산제 체육시설에 대해 재정지원을 추진한다. 시의 정책 추진에 따라 발생하는 경영상 손실에 대해서 시가 지원·보전함으로써 시설 운영 정상화를 통해 시민들의 편의와 혜택을 유지할 예정이다.

 현재 다자녀가정 구성원이 체육시설을 이용할 경우 50%의 할인 혜택이 제공되나, 이번 다자녀가정 지원 확대로 할인 대상자가 3~4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체육시설의 경영수지 또한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독립채산제 시설의 급격한 경영수지 악화는 물론, 유아체능단 등 유아동 프로그램에도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시는 시설 내 모든 프로그램들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다자녀 지원 확대 제도 시행으로 발생하는 적자 규모에 대해 재정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의 경우 시설 노후화에 따른 이용자 안전 문제로 시설 보수가 필요한 실정이다. 2024년 중 보수 공사를 완료해 시설 안전성을 확보한 후 유아체능단 등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횟수 조정, 인력 구조조정 등 시설 운영 조정 등을 통해 수익을 증대하고 운영비용을 절감하는 등 자체적인 노력도 병행해 시설 운영을 더욱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자구 노력과 함께 시설보수적립금의 보전율을 낮추고, 적립금 일부를 운영비로 활용함으로써 운영상의 어려움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