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 사진(사진=부산시 제공)
회의 사진(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11월부터 내년 5월 15일까지를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산불방지 활동을 전개한다고 1일 밝혔다.

 가을철 기상여건은 평년과 비슷하지만, 코로나19 종식 이후 지역행사와 단풍철 산행인구 증가로 산불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시는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11월부터 산불방지대책본부를 본격 가동해 빈틈없는 산불 대응 태세를 유지한다.

 이를 위해 ▲산불방지인력 621명을 채용하고 임차헬기, 이동식저수조 등 진화장비 3만8천471점을 사전 확보했다.

 아울러 ▲입산통제구역 9천992.9헥타르(ha), 등산로 폐쇄구간 145.6킬로미터(km), 산불취약지 603곳을 지정하고 관리를 강화한다.

 또 ▲소각산불 근절을 위한 산림ㆍ농업ㆍ환경부서 간 합동점검단을 구성해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ㅇ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 16개 기관 ※ 시설공단 별도(4)

ㅇ 중점대책

- (대비) 진화인력 및 장비 안정적 사전 확보로 선제적 산불대비

- (예방) 산불발생 원인별 맞춤형 예방활동 강화

- (대응) 첨단ICT기술 활용 산불현장 정확한 상황판단 및 신속 대응

- (진화) 헬기 및 진화인력 단계별 신속동원으로 조기진화체계 구축

- (사후관리) 모든 산불발생지 산불현장조사감식, 유관기관 공조 가해자 검거철저

 또한, 대형산불에 대비해 이동식 저수조, 열화상 드론, 산불지휘차 등 약 2천여 점의 진화장비를 확충했으며, 산불예방 정보알리미 사업, 산불진화합동훈련 등을 실시해 산불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준비를 갖춘다.

 가을철 산불을 대비해 조기 선발한 산불진화인력 621명을 대상으로 산불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안전한국훈련과 연계해 15개 구‧군에서 유관기관 합동 산불진화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 등산로 입구나 등산객 밀집지역에 산불 관련 정보를 시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해 산불의 위험성을 알린다. 이를 위해 올해 상반기 산불예방 정보 알리미 26개를 설치 완료했다.

 아울러, 지난 31일 오전 10시 시청 22층 회의실에서 부산시 환경물정책실장 주재로 산불안전관계관회의를 개최해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기관별 산불재난 대비·대응책을 사전에 점검했다.

 산불안전관계관회의는 15개 자지구ㆍ군. 소방재난본부, 산림청 소속기관, 부산경찰청, 군부대, 한국전력공사, 부산시설공단 등 총 23개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기관별 우수 대응사례를 소개하고 부족한 점을 다시 한번 되짚어본 다음, 부산시의 ‘2023년 가을철 ~ 2024년 봄철 산불 대비대응 중점 추진대책’과 기관별 산불 대응ㆍ대비 전략 등을 함께 점검ㆍ토론하며 협력관계를 돈독히 다졌다.

 한편, 올해 다수의 산불발생에도 불구하고 부산시의 산불대응 성과는 산불진화 임차 헬기도입에 따른 조기진화 등으로 우수하다.

 인명피해 제로(0명)에 피해면적(전년도 △86%, 10년 평균△75%)과 피해금액(전년도 △94%, 10년평균△83%)이 전년뿐 아니라 10년 평균과 비교해도 대폭 감소했다

 산불진화 임차 헬기가 출동신고 접수 후 현장에 도착해 물을 투하하기까지 평균 17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됐으며, 평균 진화시간도 전년도 대비 48분이 단축된 47분 내였다.

키워드

#부산시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