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사진=부산시 제공)
포스터(사진=부산시 제공)

부산디자인진흥원(DCB, 원장 강필현)은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진흥원 6층 이벤트홀에서 ‘2024 스포츠산업 지원사업 설명회’가 열린다고 15일 밝혔다. 부산에서 개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설명회는 부산을 비롯한 국내 스포츠 기업 및 단체, 지방자치단체 등을 대상으로 국민체육진흥공단의 내년도 스포츠산업 관련 지원사업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산디자인진흥원의 스포츠산업 재도약지원센터 관련 사업내용도 소개된다.

설명회의 주요내용은 △기업금융 △창업일자리 △글로벌기업 성장 △기술사업화 및 인증 △스포츠산업 전시 및 지자체 등의 부문으로 구성됐다.

먼저 기업금융 부문에서는 정부 직접 자금지원과 은행대출 간 이자차액을 보상해주는 ‘융자 및 이차보전’ 지원을 비롯해 모태펀드 스포츠계정 운용, 스포츠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지원 등에 대한 소개가 이뤄진다. 고금리 장기화. 경기불황 등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스포츠산업 기업들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창업일자리 지원 부문에서는 성장단계별 지원프로그램인 ‘예비·초기·도약 창업지원센터’에 대한 소개와 함께 기업맞춤형 인재공급을 위한 일자리지원센터, 스포츠산업 융복합대학원 등에 대한 설명이 이뤄진다.

이 외에도 글로벌 성장지원, 기술사업화·인증지원 부문에서는 ▲선도기업 및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 방안 ▲유망스포츠기업 지원 ▲스포츠산업종합지원센터 운영 ▲가상현실 스포츠실 운영 ▲스포츠용품 시험 및 인증 등 각종 기업 지원정책에 대한 소개가 이어진다.

아울러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SPOEX)’ 및 수출상담회 참여, 에어돔과 같은 전지훈련 특화시설 설치지원, 스포츠 관련 시상 등 전시 및 지자체에 대한 지원방안도 소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 및 참가문의는 부산디자인진흥원 산업육성팀이나 국민체육진흥공단으로 하면 된다.

부산디자인진흥원 관계자는 “최근 스포츠가 여가선용을 뛰어넘어 지역경제의 성장동력 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유망 지역 스포츠 산업 기업 및 (예비)창업자나 스포츠 산업육성 정책을 펼치고자 하는 기관 등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디자인진흥원은 2020년부터 스포츠산업 창업사업을 통해 기업을 지원하고 스포츠산업 재도약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지역 스포츠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