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11월 16일 오후 2시 부산연구원 회의실에서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과제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분산에너지는 에너지의 사용지역 인근에서 생산, 소비되는 에너지를 말한다. 오는 2024년 6월 분산에너지 특별법 시행에 따라,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되면 지역 내에서 생산된 전기를 지역 내에서 거래하고 남는 전력은 전기판매업자에 판매할 수 있다.

 시는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을 위해 ➀에너지전환 유도, ➁기업유치 및 산업육성, ③유형 ㆍ 규모별 특화기반 마련 등 3가지 추진방향을 선정해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➀재생에너지, 연료전지 등 발전사업 정상 ㆍ 신속 추진 지원을 통해 분산에너지로의 전환을 유도한다.

 다음으로 ➁송배전망 요금제 도입, 특화지역 내 전력판매 허용, 지능형 수요관리 등 분산에너지 분야 스타트업 지원, 연구개발 신규기획 추진을 통한 기업유치 및 산업육성을 추진한다.

 끝으로 ③현재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 태양광발전사업을 중심으로 스마트시티(에코델타시티), 항만(부산신항), 공항(가덕신공항), 산업단지(명지녹산 등) 등에 유형 ㆍ 규모별 특화지역 선정 추진 등이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착수한 정책연구과제의 추진방향을 관계 전문가들과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다.

 이 정책연구과제는 부산연구원이 수행하며, 시가 제시한 3가지 추진방향을 더욱 심도 있게 연구하고 구체화해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지난 9월 발족해 운영하고 있는 부산형 분산에너지 전문가 워킹그룹* 위원이 참석해 특별법 하위법령, 분산편익, 특화지역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전문가 워킹그룹(’23. 9월 구성) 】

▪ 구성 : (단장) 미래산업국장

(3개분과) ①에너지전환, ②기업유치ㆍ산업육성, ③특화지역 지정

(참여기관) 환경운동연합, 생명마당, 한국에너지공대, 한국공학대, 부산대, 동아대, 남부발전, 한국전력, 환경공단, 부산연구원, 생산기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라온프렌즈, 테크노파크,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도시가스, BNK금융 등

▪ 업무 : 하위법령 제정 시 우리시 특성에 맞는 의견제시,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방안, 특화지역 선정 및 추진전략 마련

 시는 이번 정책연구과제와 워킹그룹, 전문가 등을 통해 창의적이고 부산에 특화된 활성화 전략들을 적극 발굴해 내년 6월 특별법 시행과 발맞춰 부산형 분산에너지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발표할 계획이다.

 종합계획에는 분산에너지 지역특성, 에너지 공급과 수요 분석, 특화지역 사업발굴, 분산편익 등의 중장기 비전이 담길 예정이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