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종합병원 암센터 류성열 센터장, 책 ‘방사선, 신비한 힘의 광선’ 출간

 

일본 후쿠시마 원전수의 해상방류로 방사능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크게 고조된 가운데 부산의 70대 노 의사가 50여 년간 방사선으로 암을 치료해오면서 쌓은 해당지식들을 정리해 일반국민들이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으로 펴내 화제다.

부산 온종합병원 암센터 류성열 센터장(방사선종양학과전문의)가 최근 방사선 안전에서부터 암 치료에 이르기까지 다룬 책 방사선, 신비한 힘의 광선(북랩 출간)’을 펴냈다고 22일 밝혔다. 체르노빌, 후쿠시마 같은 사건들이 방사선의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경고하였음에도 병원에서는 여전히 방사선을 이용해 엑스레이 검사를 하고, 암 치료를 목적으로 방사선을 사람에게 직접 노출하기도 한다. 이 책은 두 얼굴을 가진 방사선의 실체와 안전에 대한 기초과학적 지식을 쉽게 풀어서 설명함으로써 방사선에 접근하기 어려워했던 일반인들로서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1970년 부산대 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병원에서 방사선과전문의가 된 이후 줄곧 한국원자력의학원에서 암 방사선 치료 전문의사로 일하다가, 2018년부터 온종합병원 암센터장을 맡고 있는 류 센터장은, 이 책을 통해 50여 년간 방사선과 전문의로서 엑스선 진단과 치료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들은 물론, 비 의료분야의 방사선 정보도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에게 방사선의 이해도를 높혔다.

모두 400여 쪽에 이르는 이 책은 상하로 구분돼 있으며, 상편의 경우 방사선의 정체·물리학으로 풀어보는 방사선·방사선과 생명체와의 교접 및 상관관계·황토방의 비밀 등 다양한 방사선 세계의 이야기로 꾸며져 있다. 하편에서는 방사선으로 암을 어떻게 치료하는지, 입자 방사선은 꿈의 암 치료 기술인지 등 암에 대한 방사선 치료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류 센터장은 이 책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오염수 속의 방사성 동위원소인 삼중수소 때문이다. 삼중수소는 평균 6 킬로볼트((KeV)의 에너지를 가진 베타선을 방출하는 동위원소이다. 몸 속을 투과해 들어가기 힘든 전자선이다. 모든 환경 방사선 피폭에 의한 인체 장애는 엑스선이나 감마선 같은 광자선으로 몸을 통과해 지나가야 발생할 수 있다(황토방의 비밀, 156157p).’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해 지나치게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작고 있다.

또한 류 센터장은 평생 방사선 치료에 전념하면서, 환자들로부터 빈번하게 받고 있는 10여 개 질문에 대한 답변까지 정리해 일반국민들에게 건강관리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다. 방사선 치료가 얼마나 힘드나 방사선을 쬐면 머리카락이 빠지나 치료 도중 머리카락을 염색해도 되나 방사선 치료받는 암환자는 고기를 먹으면 안 되나 목욕도 함부로 하지 못하는지 등에 대한 환자들의 궁금증에 대해 류 센터장은 오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한 답변을 부록으로 정리했다.

류성렬 센터장은 “35세 때 처음 방사선 치료를 했던 1980년 당시 암 환자의 3분의2가 치료 후 1년 이내에 사망했는데, 35년이 흐른 2015년 우리나라 암 생존율이 70%를 넘어섰고, 요즘 진료실을 찾아오는 암환자의 경우 절반 이상 완치돼 주치의인 나와 누가 더 오래 사는지 내기하자고 농담할 정도로 우리나라 암 치료성적이 좋아졌다며 방사선종양학과전문의로서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했다.

요즘 들어 방사선 안전에 대해 국민들이 관심이 커져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춰 전문용어들을 쉽게 설명하는데 주력했다는 류 센터장은 평소 인문학에 관심 많은 딸과 나눈 대화들이 이번 책 쓰기에 큰 도움이 됐다며 딸에게 고마움을 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