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수의 해상방류로 방사능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크게 고조된 가운데, 부산의 70대 노 의사가 50여 년간 방사선으로 암을 치료해오면서 쌓은 해당지식들을 정리해 일반국민들이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으로 펴내 화제입니다.

방사선종양학과전문의인 부산 온종합병원 암센터 류성열 센터장은 최근 방사선 안전에서부터 암 치료에 이르기까지 다룬 책 ‘방사선, 신비한 힘의 광선’을 펴냈습니다. 후쿠시마 같은 사건이 방사선의 위험에 대해 충분히 경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병원에서는 여전히 방사선을 이용해 엑스레이 검사를 하고, 암 치료를 목적으로 방사선을 사람에게 쬐기도 합니다.

이 책은 두 얼굴을 가진 방사선의 실체와 안전에 대한 기초과학적 지식을 쉽게 풀어서 설명함으로써 방사선에 접근하기 어려워했던 일반인들로서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970년 부산대 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병원에서 방사선과전문의가 된 이후 줄곧 한국원자력의학원에서 암 방사선 치료 전문의사로 일하다가, 2018년부터 온종합병원 암센터장을 맡고 있는 류 센터장은, 이 책을 통해 50여 년간 방사선과 전문의로서 엑스선 진단과 치료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들은 물론, 비 의료분야의 방사선 정보도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에게 방사선의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모두 400여 쪽에 이르는 이 책은 상하로 구분돼 있으며, 상편의 경우 방사선의 정체·물리학으로 풀어보는 방사선·방사선과 생명체와의 교접 및 상관관계·황토방의 비밀 등 다양한 방사선 세계의 이야기로 꾸며져 있습니다.

하편에서는 방사선으로 암을 어떻게 치료하는지, 입자 방사선은 꿈의 암 치료 기술인지 등 암에 대한 방사선 치료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