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 속도가 빠른 장년층이 느리게 걷는 이들에 비해 치매 발병 확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서울경제 보도에 따르면, 미국 보스턴 의료센터 연구팀이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보행 속도와 악력, 두뇌 상태 간의 상관관계를 관찰한 결과 허약함과 낮은 신체 수행 능력은 광범위한 무증상 및 뇌손상 환자에게서 흔히 발견되며 노인의 치매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보스턴연구팀이 11년의 추적 연구기간 동안 평균 연령 62세의 남녀 2,400여명을 관찰한 결과 이중 34명이 치매에 걸렸고 79명에게서는 뇌졸중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보행 속도(WS)와 악력(HGS)은 뇌의 용량, 기억력, 언어, 판단력의 퇴화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찰을 시작할 때 보행 속도가 느렸던 사람들은 빨리 걷는 이들에 비해 치매 발병률이 1.5배 더 높게 나타났고, 65세 이상 노인 중 악력이 센 사람들은 악력이 약한 사람들에 비해 뇌졸중이나 일과성 뇌허혈 발작 위험이 42%나 낮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미국 보스턴연구팀은 “왜 이 같은 상관관계가 나타나는지는 아직 분명치 않지만 치매 예방에 하나의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서울경제는 보도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미국 신경학회지(Neurology Journals)에 실렸습니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