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안과 지동현 교수가 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공동으로 증식당뇨망막증에서 항혈관내피성장인자 치료의 비용 대비 효과를 분석해 그 경제성을 입증했습니다.

 

지동현 교수팀의 연구 결과, 증식당뇨망막증에서 항체 주사 치료의 경제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점진적 비용효과비가 1년의 질보정수명당 4100만원으로,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에서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증식성 당뇨망막증은 당뇨합병증 중에서 실명의 직접적인 위험이 되는 심각한 안과 합병증으로, 반드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까지 증식당뇨망막증은 레이저로 증식하는 망막을 태워 없애는 레이저광응고술이 사용됐으나, 이 치료법은 주변부 망막조직을 태워 주변부 시야가 좁아지는 시야결손이라는 부작용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최근에는 항혈관내피성장인자라는 항체를 안구 내 주사하는 항체 주사가 증식당뇨망막증의 새로운 치료 방법으로 시도되고 있습니다.

 

항체 주사는 치료 후 망막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아 시야결손이나 황반부종이 없으나, 효과가 단기적이라 여러 차례 주사를 맞아야 하고 비용도 레이저에 비해 비싸 경제적인 이유로 실제 임상에서 치료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지동현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심각한 당뇨망막증의 치료에 항혈관내피성장인자가 1차 치료로 사용될 수 있다는 보건학적 근거를 창출한 것이라데 그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 성과는 SCI(E)급 국제학술지 BMC Health Services Research에 게재됐습니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