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비를 최대 53%까지 절감할 수 있는 ‘K-패스’가 오는 5월부터 시행됩니다.

국토교통부는 국민들의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당초 올해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었던 K-패스의 적용 시기를 앞당겨 5월부터 시행한다고 최근 밝혔습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받는데, 일반인의 경우 20%, 청년층 30%, 저소득층은 53%까지 그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예를 들어 대중교통비로 월 평균 7만 원을 지출한다면 일반인은 1만 4000원, 청년은 2만 1000원, 저소득층은 3만 7000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현재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는 이동거리를 기준으로 마일리지가 지급되는 방식이어서 매번 출발·도착을 기록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지만, K-패스는 지출금액에 따라 환급되므로 ‘이동거리 기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K-패스에 참여하는 지역은 현재 176개 지자체에서 189개 지자체로 확대되며, 인구수가 10만 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한다면 사실상 전국 모든 지자체가 이 사업에 참여하게 되는 셈입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사용 중인 이용자는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신규 이용자는 오는 5월부터 K-패스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