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행정안전부의 「2023년 시·도 감찰업무 평가」에서 '국무총리 기관 표창'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과 부패 예방 추진을 독려하기 위해 지난해 공직 감찰 분야 평가를 신설했다.

 17개 시도 감찰 추진 실적을 ▲자체 감찰 활동 ▲업무 달성 난이도 ▲합동 감찰 활동 ▲기관협조도, 4개 분야의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최상위 2개 기관을 우수기관으로 선정, 기관 표창(대통령, 국무총리)을 수여한다.

 부산시의 적극적인 제도 개선 및 시책 추진 등이 이번 평가 결과에 긍정적으로 반영되었으며, 4개 분야 중 '자체 감찰 활동', ' 업무 달성 난이도'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자체 감찰 활동' 분야에서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간외근무 부정수급 위반행위를 적발하고, 더 나아가 재발 방지를 위한 출·퇴근 입력 방법 변경 제도개선 사항을 끌어낸 것이 평가 결과에 크게 반영됐다.

 해당 분야는 시도 본청, 구군에 대한 공직 감찰 징계율을 평가한다.

 매크로 프로그램이 사용될 수 있는 환경은 전국 모두 동일하나, 우리시는 ▲매크로 프로그램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조사 노하우 축적 등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간외근무 위반행위에 대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했다.

 아울러,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에 취약한 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에 출·퇴근 입력 방법의 시스템 변경을 건의하여, 지난해 4월부터 전국에 시행된 제도개선 사항이 평가에 높게 반영됐다.

 또한, '업무 달성 난이도' 분야에서는 비위행위에 대한 조사와 처벌 중심의 감찰에서 벗어나 직원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예방 중심 맞춤형 홍보 감찰 활동도 높이 평가됐다.

 해당 분야는 각종 비위 등에 대한 재발 방지 대책, 참신성 등을 평가한다.

 우리시는 ▲기초복무 준수를 위한 청렴 HAPPY 로고젝터 설치·홍보 ▲ 청렴소리함 QR코드와 APP 도입 ▲ 검·경 통보 사건 사례집 제작·배포 ▲ 부패 취약 분야인 공공 건설에 대한 공공건설부패 신고센터 개설 등 시책을 추진했다.

 특히,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해 검·경 통보 사건 발생 건수는 34건으로, 2021년 69건 대비 절반가량 감소했다.

 금품수수는 66퍼센트(%), 폭행상해 60퍼센트(%), 교통사고 33퍼센트(%) 등 대부분의 유형에서 감소했다.

 

 

키워드

#부산시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