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병원 이동 보조 및 동행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를 오는 3월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는 차량 및 동행매니저를 통해 시민들의 병원 이동 및 이용을 지원하는 'door to door' 서비스로, 집에서 출발해 병원 도착, 접수·수납, 입원·퇴원, 약국 이동 및 귀가까지 병원 이동과 이용의 전 과정을 지원한다.

 시는 초고령사회 진입 및 1인가구의 증가 등 인구 및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돌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몸이 아파서 병원에 가기 힘든 시민들의 어려움을 덜고자 병원 동행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

 병원 이동 및 이용에 어려움이 있어 돌봄이 필요한 1인 가구면 누구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보호자가 있어 1인 가구가 아니더라도 실제 돌봄을 받을 수 없어 1인 가구와 유사한 상황이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이용요금은 1시간에 1만5천 원이며,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계층의 경우 시에서 요금을 지원한다.

 서비스는 오는 3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시행에 앞서 부산은행과 ㈜세정그룹이 각 5대의 차량을 지원했고, 11개의 지역자활센터가 사업 수행기관으로 참여해 69명의 동행매니저를 모집하고 전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양성교육을 완료했다.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개요>

ㅇ (제공기관) 지역자활센터 11개소

ㅇ (대 상) 병원 이동 및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돌봄공백 1인가구

※ 2인 이상 가구라도 돌봄공백으로 1인가구와 유사한 상황 시 신청 가능

ㅇ (지원내용)

- 병원 동행매니저 양성·지원

- 접수·수납, 진료 및 입·퇴원 등 출발부터 귀가까지 동행

ㅇ (이용시간) 평일 9시 ~ 18시

ㅇ (이용요금) 1시간 15,000원, 초과 30분당 7,500원

- 중위소득 50% 이하 회당 2천원 본인부담, 그 외 전액 자부담

ㅇ (이용신청)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한편, 오늘(29일) 오후 2시 시청 대형버스 주차장에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발대식이 열린다.

 이날 행사는 박형준 시장, 방성빈 부산은행장, 박순호 ㈜세정그룹 대표이사,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제공 지역자활센터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보고, 인사 말씀, 축사, 제막식 등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날 병원안심동행서비스 차량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이후 서비스를 제공할 동행매니저들의 선서가 진행될 예정이다.

<발대식 개요>

ㅇ (일 시) ‘24. 2. 29.(목) 14:00

ㅇ (장 소) 부산시청 뒤편 버스전용 주차장

ㅇ (참석대상) 시장, 후원기관 및 운영기관 관계자 등

ㅇ (주요행사) 사업 경과보고, 제막식 및 선서, 기념촬영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