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도부산 제47호 표지
항도부산 제47호 표지

 부산시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항도부산> 제47호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항도부산>은 1962년 창간하여 부산을 중심으로 전개된 역사적 사실을 규명함으로써 부산역사 연구 성과를 축적해 온 '부산역사 전문학술지'다. 2016년 한국연구재단 신규 학술지평가에서 '등재후보지'로 선정됐으며, 2018년 평가에서는 '등재학술지'로 승격, 2021년 재인증평가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등재학술지 유지'가 결정됐다.

 그간 <항도부산>은 ▲부산의 선사시대 ▲삼한‧가야 시대의 부산 ▲고려시대의 부산 ▲조선시대의 부산 ▲해방과 한국전쟁기 부산 등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부산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의 기획논문과 부산의 역사‧문화‧사회 등에 관한 연구논문, 그리고 부산지역 고지도‧고문서 등에 관한 자료를 소개하며 부산지역사 관련 연구 성과를 집대성해 왔다.

 이번 <항도부산> 제47호에는 조선시대부터 현대까지 부산의 역사와 관련한 기획논문 4편‧연구논문 7편‧자료소개 1편 등 총 12편이 실렸다. 전문가와 시민들은 역사학, 경제학, 문화예술학 등 다양한 시기와 주제를 다룬 연구를 만나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기획논문에는 2023년 7월 28일에 열린 「최신 자료로 본 고려시대 부산의 역사와 문화」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수정‧보완한 내용이 실렸다. ▲신은제 창원대학교 교수의 '부산지역 고려유적의 발굴성과와 그 해석' ▲홍영의 국민대학교 교수의 '부산지역 고려 유적 출토 명문기와의 성격' ▲김세진 문화재청 문화재감정위원의 '부산지역 고려유적 출토 청자의 현황과 특징' ▲ 최연주 동의대학교 교수의 '부산지역 고려 사원지와 불교문화' 총 4편의 논문이 게재됐다.

 연구논문에는 고려시대부터 현대까지 부산의 역사와 문화를 다룬 내용이 실렸다. ▲구산우 창원대학교 교수의 '부산 기장에서 출토된 새로운 고려 기와 명문(2)' ▲김대래 신라대학교 교수의 '일제강점기 부산항의 무역-상품 종류별 구조를 중심으로' ▲장지용 부산경제사연구회 연구원의 '일제강점기 부산지역 회사의 부문별 변동 분석-부산부세요람 자료를 중심으로' ▲김혜진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조사관의 '1970년대 부산 광복촌 연구' ▲김선미 부산대학교 통일연구원 연구원의 '부산양서협동조합의 소모임 조직과 운영' ▲이근열 부산대학교 교수의 '부산 승학산 지명 연원과 변천 연구' ▲우양호 한국해양대학교 교수의 '「해양수도」는 부산에 대한 특혜인가?-「해양특별자치시법」 제정의 험로와 교훈' 총 7편의 논문이 게재됐다.

 기타원고로는 ▲김동철 부산대학교 교수의 '기장 효암리 전복바위와 관련자료들' 1편이 게재됐다.

 이번 호는 부산시 소재 공공도서관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시 누리집(www.busan.go.kr, 부산소개>부산역사>향토사도서관)과 부산광역시사편찬위원회 누리집(www.bssisa.com)에서 개별논문을 내려받거나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