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는 22일 오후 3시 국민연금공단(부산지역본부) 19층 세미나실에서 한국안전연구학회와 '부산자치경찰의 성과와 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올해 5월 2일 초대 자치경찰위원회의 임기가 마무리됨에 따라 부산자치경찰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계 전문가들과 앞으로의 자치경찰이 나아갈 방향과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학술대회는 ▲국민참여형 경찰활동의 의의 ▲부산자치경찰의 성과와 과제 ▲이원적 자치경찰제 도입과 부산자치경찰의 향후 업무추진 방안에 관한 소고 등 총 3개의 세션별로 주제 발표와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제1세션에서는 전용재 배재대 교수가 국민참여 조직진단의 사례를 중심으로 '국민참여형 경찰활동의 의의'에 대해 발표한다.

 시민의 경찰 활동 참여가 경찰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사전 연구 결과, 참여의 긍정적 효과가 확인됨에 따라 경찰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국민 참여 유도 방안을 다룬다.

 박외병 동서대 교수의 사회로 라광현 동아대 교수, 이상훈 경성대 교수, 정동 동명대 교수가 토론에 참여한다.

 제2세션에서는 위원회에서 '부산자치경찰의 성과와 과제'에 대한 주제로, 지난 2021년 5월 자치경찰제 출범 이후 시민 안전을 위해 추진한 다양한 정책들의 성과와 부산자치경찰의 향후 과제들을 발표한다.

 그동안 부산자치경찰이 추진한 ▲협력체계 구축 ▲참여 확대 ▲기반 시설(인프라) 확충 ▲맞춤형 치안 정책 등 제도의 도입 취지를 실현한 성과들의 소개와 현행 자치경찰제도에 대한 평가를 통한 자치경찰제와 부산자치경찰이 나아가야 할 방안 등을 논의한다.

 박윤기 동의과학대 교수의 사회로 박찬혁 영산대 교수, 심민규 나사렛대 교수, 이수진 동서대 교수 등 학회 전문가들과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향후 정책과제를 모색할 예정이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현 자치경찰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부산지역 치안 환경의 독특성에 기반한 향후 부산자치경찰의 업무추진 방안을 강구한다.

 현재의 일원적 자치경찰제는 지역 주민의 요구와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치안 수요를 반영하는 것에 한계가 있으므로, 이원적 자치경찰제 도입과 부산자치경찰의 창의적인 노력을 통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치안 서비스 제공 등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다룬다.

 설계경 영산대 교수가 ‘이원적 자치경찰제 도입과 부산자치경찰의 향후 업무추진방안에 관한 소고’라는 주제로 발표한 후, 나승학 동명대 교수의 사회로 김병수 한국해양대 교수, 정보성 광주대 교수, 황정용 동서대 교수의 참여로 토론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