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넣으면 50년 이상 사용, 비쌀수록 안전… 인공수정체 품질 인증서 반드시 확인

백내장은 우리나라 노인층의 주된 실명 원인이다. 실제로 통계자료에 따르면 안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 중 30%정도가 백내장으로 인한 경우라고 한다. 백내장은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노인성 안질환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수명 증가와 함께 백내장으로 신음하는 환자들도 동반해서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백내장 치료는 약물을 이용한 방법과 수술적 치료를 통한 방법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약물치료는 환자가 수술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있는 경우나 그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약물로 치료하고, 수술을 통한 치료는 정도가 심한 환자일 때 정밀한 사전 검사 후 국소마취를 통해 현미경으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면서 수술을 시행한다.

 

 

■ 어떤 수술 장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백내장 수술은 예전에 비해 수술법이 많이 간편해졌다. 주사 마취 대신 점안 마취약을 사용해 마취 부작용이나 통증이 거의 없다. 또 최소 침습 수술로 2.2mm정도만 절개하며 수술 후 곧바로 일상 복귀가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이때 딱딱한 수정체를 쉽게 제거하도록 고안된 ‘인피니티(INfiniti)’라는 첨단 기계를 이용하는데 초음파를 이용하여 단단한 백내장 덩어리를 조그만 덩어리로 쪼개어 눈 밖으로 빼낸 후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수술이 끝난 뒤에도 봉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시력회복이 아주 빠르고 각막내피를 최대로 보존하여 후유증이 적고, 수술 후 난시 유발도 적은 장점이 있어 백내장 치료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계로 안정성과 정확성이 보장된 기계라고 할 수 있다.

 

■ 선택기준은 병원급 의료진 경험

백내장 수술은 수술 후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충분한 술전 검사가 가능한 병원에서 해야 안전하다. 주로 안과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지만 시스템이 잘 구비되고 수술실이 제대로 갖추어진 ‘안과병원’에서 하는 것이 안전하다. 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안과가 의원인지 병원인지는 사실상 잘 확인하지 않지만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분명 의원이 아닌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한 ‘병원’에서 하길 추천한다.

또한 무엇보다 백내장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의 집도가 가장 안전하게 수술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인공수정체 품질인증서로 한번 더 확인

백내장 수술을 시 인공수정체를 눈 안에 삽입하게 되는데 이때 들어가는 인공수정체의 선택 또한 중요하다. 인공수정체는 교체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한번 최대 50년 이상 변하지 않고 사용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을 삽입하여야한다. 인공수정체의 가격은 천차만별이고 종류도 다양하지만 일부 의료진들은 우수한 품질이 관리되고 안정성이 입증된 미국, 독일제의 최고가 인공수정체를 사용하길 추천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모 안과병원에서 사용하는 인공수정체는 인도제로 가격이 단 3달러 밖에 하지 않는 렌즈를 사용하고 있다. 중국제의 인공수정체도 가격이 만원대로 저렴하다.

너도나도 백내장 수술을 잘하는 곳이라고 홍보하고 있지만 수술 전 꼭 여기저기 알아보고 검사를 반드시 받아 수술할 병원을 정하는 것이 좋다.

부산 진구에 위치한 ‘정근안과병원’은 최고의 인공수정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백내장 수술 후 환자에게 인공수정체 품질인증서를 제공하여 환자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있다고 한다.

 

수술 후 주의사항

1. 수술 후 안약은 두 가지를 하루 6회 점안하며 한 종류를 넣은 뒤 약 5분

뒤에 다른 안약을 넣습니다. 연고는 주무시기 전에만 넣습니다.

안약을 넣기 전에 항상 흐르는 물에 손을 씻으세요.

2. 안대는 만 3일후 떼고 보호안경을 착용 하셔야 합니다.

3. 안대를 떼더라도 플라스틱 안대는 수술 후 2주동안은 잠잘때 붙이고 주무세요.

4. 세수나 샤워는 10일이 지난 후부터 하시고 그동안은 눈을 피해 얼굴을 닦으시

고 머리도 누워서 감아야 합니다. 대중탕은 2주 이후에 가능합니다.

5. 수술 후 한달 정도는 심한 운동, 여행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음식은 특별히 제한하실 것은 없고 술은 1개월부터 드십시오.

7. 수술 후 2주후 근시, 난시가 있는 분들에게는 안경처방을 해 드립니다.

그리고 가까운 거리의 작은 글씨를 읽기 위해 돋보기 처방을 해 드립니다.

8. 수술 후 한 두달 간은 이물감이나 가려움증이 있습니다. 수술 후 눈썹이

자라면서 자극이 오고 건조증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9. 수술비 및 검사비는 의료보험에 해당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보험에

해당 되지 않는 부분은 초음파 검사료 수입 재료대 입니다.

10.반대쪽 눈의 수술은 한쪽 눈의 수술 후 약 2~3일만 지나면 가능합니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