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도심의 유일한 최첨단 종합병원!

2010년 3월 1일 부산의 교통·상업 중심지이면서도 사실상 의료서비스의 공백지역이었던 부산 서면지역에 최첨단 종합병원 ‘온 종합병원’(부산진구 당감동)이 개원하였다. 만 5년을 앞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온 종합병원은 부산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과 성과를 거둔 병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진료뿐만 아니라 사회공헌활동의 공로도 인정받아 제5회 부산광역시 사회공헌장 으뜸장을 수상하는 등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종합병원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온 종합병원은 현재 50여명의 대학병원 교수 출신 의료진과 420여 병상을 운영중에 있다. 특히 개원 5주년을 앞둔 2015년에는 200병상 규모의 증축계획을 발표하고 건축을 준비중이다. 지난 2년간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보호자 없는 병원’ 시범병동을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부산에서 유일하게 국민건강보험공단 포괄간호서비스 수가시범사업 의료기관으로 지정되어 고객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온 종합병원은 2010년 개원 이후 점점 어려워지는 지역 의료계에서 신생병원으로서 짧은 시간 안에 끊임없는 노력으로 계속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 결과 2012년부터는 수련병원으로 지정받아 인턴 수련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의료기관인증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인증을 획득하며 다시 한 번 병원을 질적으로 업그레이드 시켰다.

 

또한 개방병원 운영 등으로 지역 의료기관과의 상호 발전을 위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세브란스병원, 한양대병원, 건국대병원, 경상대병원 등과 협력으로 의료서비스의 양적,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증축이 끝나는 2015년 말까지 총 60여명의 의료진과 600여 병상 규모의 명실상부 부산 최고의 종합병원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 종합병원은 기존 종합병원과는 차별화된 센터중심의 전문 진료시스템을 구축하여 전문화와 특성화를 통해 지역사회 의료를 이끌고 있다. 24시간 응급진료와 수술이 가능한 심혈관센터, 뇌신경수술센터를 비롯해 한강 이남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고 수술성공사례를 보유한 턱얼굴수술(양악수술)센터, 소화기암수술센터, 복강경수술센터, 척추관절센터, 유방․갑상선센터, 대장항문센터, 여성의학센터, 전립선배뇨장애센터, 소아청소년센터, 인공신장센터, 소아청소년정신건강센터, 다발성외상수술전문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1,000평 규모의 종합건강증진센터를 병원과 분리된 별도의 공간에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종합검진, 국가검진외에 직업환경의학과를 새롭게 개설하고 근로자 특수검진과 출장검진을 시행하는 등 전국에서 손꼽히는 검진전문의료기관으로 급성장했다. 특히 일반 검진전문기관이 중증환자나 입원환자의 진료를 할 수 없었던데 비해 온 종합병원은 검진센터와 전문진료가 함께 이루어져 보다 만족스런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년 연속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기관평가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바 있는 응급실에는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24시간 상주며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역의 응급환자 발생시 응급의학과와 심장내과, 신경외과, 외과 등 중증질환과 연계된 진료과와의 핫라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존 도심지에서 응급환자의 치료가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응급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진료 전문센터는 서로 다른 전문 과목을 전공한 의사들이 팀을 이뤄 환자들을 진료하게 되며 보다 빠르고 정확한 협진 진료가 이뤄지고 있다.

 

더불어 온 종합병원은 외국인 의료관광이 가장 활발한 서면 메디컬스트리트에서 유일한 종합병원으로 서면 메디컬스트리트의 의료관광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특히 부산광역시와 함께 러시아 의료관광 교류를 통해 암수술 등 중증질환과 종합검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료관광의 중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온 종합병원 정근 병원장은 “나눔의 의료와 인간애를 실천하는 온 종합병원은 우수한 의료진과 최신 의료장비를 바탕으로 질 높은 의료로 생명을 온전하게, 세상을 따뜻하게, 인류를 건강하게 하는 병원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개원 5주년을 맞아 부산을 넘어 1등 이상의 가치를 지닌 병원, 지역주민의 사랑을 받는 병원으로 도약하기 위해 1등 의사, 1등 간호, 1등 서비스의 병원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세계적인 의료구호 단체이자 부산에 본부를 두고 있는 재단법인 그린닥터스, 대한결핵협회 등 다양한 단체들과 협력하여 어려운 이웃을 위한 의료봉사 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등 인류평화와 지역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병원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