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날

바다 관련 산업의 중요성과 의의를 높이고 국민의 해양사상을 고취하며, 관계 종사원들의 노고를 위로할 목적으로 제정한 날.

1994년 11월, 유엔해양법협약 발효를 계기로 해양 자유이용 시대에서 해양분할경쟁 시대로 바뀌게 되면서 해양을 둘러싼 국제 환경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자 

이러한 국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21세기 해양시대를 맞아 세계 해양 강국으로 부상하기 위해 1996년 제정한 법정기념일로 해양수산부가 주관한다.

매년 5월 31일을 바다의 날로 정한 것은 통일신라 시대  장보고(張保皐) 대사(大使)가 청해진(淸海鎭)을 설치한 날을 기념하고, 또 국민 축제 시기에 적합하다는 이유에서이다. 

이 날 행사는 전국 지방해운항만청과 해양경찰서, 해군 및 해병대 관련 기관 등에서 각각 특성에 맞는 행사를 개최하는데, 주로 항만 및 바다 청소, 국민 계몽, 수산자원 보호 등과 관련된 행사를 한다.

장보고가 청해진을 설치했던 완도에서는 5월27일부터 5월31일까지를 장보고 축제 기간으로 정해 전국 청소년장보고 선발대회, 장보고 무역선 승선체험, 장보고배 전국 국악경연대회, 바다의 날 기념음악회, 해군 함정 관람 등의 행사를 한다.

그밖에 지역별로 민경 친선도모를 위해 지역 주민과 학생들을 초청해 경비함정 및 주요 장비 공개행사를 하는 한편, 해상 정화 및 치어 방류, 기념축제 등을 벌이기도 한다. 

해양수산부에서는 해양산업 발전에 기여한 민간인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해양개발, 해운항만, 해양환경, 수산진흥, 해양안정 등 5개 분야로 나누어 훈장 포장 표창 등을 수여해 해양산업 종사들에게 긍지와 자부심을 심어주고, 국민들에게는 해양에 대한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시키는 계기로 삼고 있다.

일본 바다의 날(海日)은 국경일 중 하나로 공휴일이다. 1995년에 제정 1996년부터 시행되었고 날짜는 매년 7월20일이었다. 2003년부터 'Happy Monday'제도가 도입되면서 7월 세 번째 주 일요일로 변경되었다. 

1941년 '바다 기념일(海의記念日)이 제정되었고, 1876년 메이지 천황이 도호쿠 지방을 순시할 때 군함이 아닌 등대순시 기선인 '메이지마루'를 타고 항해를 하고 7월20일에 요코하마 항에 귀항한 것을 계기로 제정되었다.

중국(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명나라 환관 정화가 대함대를 꾸려서 첫 항해를 떠난 날인 7월11일을 '중국항해일(中國航海日)' , 즉 바다의 날로 정해 기념하고 있다.

볼리비아는 바다와 만나지 않는 내륙국임에도 바다의 날을 기념하는데 원래 볼리비아는 바다와 접한 나라였으나 태평양 전쟁에서 칠레한테 패해 안토파가스타  지역을 빼앗기며 내륙국으로 전락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볼리비아는 태평양전쟁의 첫번째 전투인 칼라마 전투가 발발한 3월23일을 '바다의 날(Dia del Mar)'로 기념하며 언젠가 칠레에게 잃어버린 땅을 되찾아 바다로 나가겠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다.

 

- 지식백과 두산백과, 바다의 날, 두피디아
- 나무위키, 바다의 날 (최근 수정 2022.05.31.)
- National Geographic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