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세계대전

1939년부터 1945년까지 유럽 아시아 북아프리카 태평양 등지에서 독일, 이탈리아, 일본을 중심으로 한 추축국과 영국, 프랑스, 미국, 소련, 중국 등을 중심으로 한 연합국 사이에 벌어진 세계 규모의 전쟁이다. 

지금까지의 인류 역사에서 가장 큰 인명과 재산 피해를 낳은 전쟁이다.

제2차 세계대전은 흔히 1939년 9월 1일에 일어난 독일의 폴란드 침공과 이에 대한 영국과 프랑스의 대독 선전포고에서 발발하여,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항복으로 종결 된 것으로 여긴다. 

이 기간 동안 1941년 독일의 소련 공격과 일본의 진주만 공격을 계기로 발발한 태평양 전쟁 등의 과정을 거쳐 세계적 규모로 확대되었다.

전쟁은 독일과 이탈리아, 일본의 3국 조약을 근간으로 한 추축국[樞軸國, Axis Powers] 진영과 영국, 프랑스, 미국, 소련, 중국 등을 중심으로 한 연합국[聯合國, Allied Powers] 진영의 대립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전쟁의 경과에 따라 각 진영에 가담한 국가들은 변동이 있으며, 중립을 표방한 나라들 가운데에서도 실제로는 어느 한 진영에 적극 가담한 나라도 있다.

이 전쟁으로 세계에서 수천만에 이르는 인명 피해가 나타났으며,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도 커다란 변동이 나타났다. 

전승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 중국을 중심으로 1945년 10월24일 국제연합이 창설되었으며, 전후 경제 질서의 회복을 위해 1944년 체결된 '브레튼우즈 협정'으로 달러가 세계의 기축 통화로 자리를 잡음으로써 미국 중심의 경제 체제가 성립하였다.

소련 군대가 주둔한 동유럽, 외몽고, 북한 등에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섰고, 중국에서도 중국 공산당이 내전에서 승리하면서 세계는 미국과 서유럽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 진영과 소련, 동유럽, 중국 을 중심으로 한 공산주의 진영으로 재편되었다. 

또한 1960년대까지 패전국의 지배 아래 식민지 상태에 있던 나라들도 상당수가 주권국가로 독립을 이루면서 국제 관계에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 지식백과, 두산백과, 제2차 세계대전 Second World War / World War II, 第二次世界大戰, 저자/제공처 두산백과 doopedia
- (사진) 레이테섬에 상륙하는 맥아더, "나는 돌아온다"는 말을 남기고 떠났던 맥아더 원수가 필리핀 레이테섬에 상륙하고 있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