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간염의 날 (World Hepatitis Day)

간염(바이러스간염)은 바이러스의 인체 감염이 간에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급성 간염은 발병 후 3~4 개월 이내 회복이나 완치 되는 것을 의미하며,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만성간염으로 분류한다.

1965년에 B형간염 바이러스, 1973년에 A형간염 바이러스, 1989년에 C형간염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B형간염 바이러스를 발견한 미국의 바루치 블룸버그 박사는 1976년에 노벨의학상을 수상했다.

매년 7월 28일은 '세계 간염의 날(World Hepatitis Day)'이다. 지난 2010년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 제정된, 전세계적인 간염 건강캠페인이다. 

B형간염 바이러스를 발견한 블룸버그 박사를 기리기 위해 그의 생일인 7월28일로 정해졌다.

2014년 세계 간염의 날 주제는 '간염: 다시 생각해 보기(Hepatitis: Think Again)' 이다.

올해의 주제는 바이러스성 간염이 가지는 심각성에 불구하고 질환에 대한 인식이 낮고, 간염에 대한 잘못된 편견으로 인해 환자들이 차별을 겪는 현실을 개선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세계보건기구와 협력하여  간염 퇴치를 위해 일하고 있는 비영리민간단체(NGO)인 세계간염연합(World Hepatitis Alliance)은 금년 주제와 관련해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제시했다.

ㆍ인식(Awareness) : 바이러스 간염은 매년 전세계150 만명의 사망 원인이다. 이는 에이즈로 인한 사망 숫자와 비슷하다.

바이러스성 간염은 간암의 주요 원인이며, 간암은 암으로 인한 사망 원인 중 2위를 차지한다. 바이러스성 간염의 증상은 종종 알아차리기 힘들기 때문에 검진을 받아야 한다.

ㆍ예방(Prevention) : 바이러스성 간염은 피할 수 있다. 그러니 위험요인에 대해 인식해야 한다.

ㆍ치료(Treatment) : 바이러스성 간염은 치료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치료받을 기회를 가져야 한다.

ㆍ백신(Vaccination) : 바이러스성 간염은 백신으로 예방 가능하다.

ㆍ낙인(Stigma) : 바이러스성 간염은 누구나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 당신도 그 중 하나다. 하지만 간염에 대한 낙인은 독이 될 수 있다. 간염 환자에 대해 차별을 해서는 안된다.

ㆍ참여(Taking part) : 바이러스성 간염은 이길 수 있다. 간염 예방 캠페인에 참여하자.

세계보건기구와 그 회원국에서는 매년 7월28일 바이러스성 간염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해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 지식백과 World Hepatitis Day 세계 간염의 날, 건강 날날날
- 네이브블로그, whdpwn1p 님의 블로그, 게시판, 비타민 D가 간 건강에 미치는 영향 세계 간염의 날 7월28일, (2022.07.05.)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