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운동(東學農民運動)

조선 고종 31년(1894)에 동학교도 전봉준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반봉건ㆍ반외세 운동으로, 1894년 3월의 고부(백산) 봉기(제1차) 와 9월의 전주ㆍ공주 궐기(제2차)로 나뉜다.

1860년 최제우에 의해 동학이 창시된 후 평등사상을 바탕으로 봉건사회를 반대하고 서학과 왜를 배척하는 반외세 사상을 주장하면서 조선 사회에 그 교세가 확산되었다. 

이에 조선의 위정자들은 동학을 사교로 금지하고 1864년 혹세무민의 죄로 교조 최제우를 처형하였으며, 이후 동학교도들에 대한 조선의 탄압은 계속되었다. 

그러나 동학 제2대 교주 최시형에 의한 동학이 농민 대중에게 더욱 확산 조직화되면서 동학의 창시자였던 최제우에 대한 억울함을 해소하고 동학교도들에 대한 탄압을 중지 할 것을 요구하는 교조신원운동이 전개되었다.

교조신원운동 이후에도 계속되는 정부의 묵살과 더불어 전라도 군수 조병갑의 불법착취와 동학교도 탄압에 대한 불만이 도화선이 되어, 동학교도들은 1894년 1월 전봉준을 중심으로 전라도 충청도 일대 농민들을 모아 고부 관아를 습격해 고부민란(古阜民亂)을 일으켰다. 

관아를 점령한 전봉준은 정부에 대하여 조병갑의 횡포를 시정할 것과 외국 상인의 침투를 금지하라는 등의 요구사항을 제시한 결과, 정부로 부터 폐정을 시정하겠다는 약속을 받고  10여 일 만에 해산하였다.

그러나 고부민란을 조사하러 온 안핵사 이용태가 오히려 민란 관련자들을 역적죄로 몰아 혹독하게 탄압하여 동학농민운동 봉기의 원인이 되었다.  

동학농민운동은 비록 실패했지만, 이 운동은 안으로는 갑오개혁과 밖으로는 청일전쟁의 시발점이 되었으며, 이후 삼일운동에도 영향을 미쳤다.

고부농민봉기로 뜻을 이루지 못한 전봉준은 무장지역의 손화중과 손을 잡고 다시 수천 명의 농민들을 모아 1894년 3월21일 최시형의 탄생일을 기하여 고부 백산에서 궐기하였다. 

이 사태를 접한 정부는 장위영 등의 군대를 파견하였으나 농민군은 황토재 승리에 이어 정읍, 흥덕, 고창, 영광, 함평, 장성, 나주, 장성, 태인, 부안 등에서 관군을 무찌르고 삼남지방을 휩쓸고 전주성을 점령하였다. 

하지만 전주성을 점령한 후 관군과 농민군은 접전을 벌였고, 서로 타격을 입었다.

이즈음 조선 정부는 청에게 원군을 요청하여 5월 5일 청나라 군대가 아산만에 상륙하였다. 

이에 나라 안팎에 위급상황을 인지한 전봉준은 5월 8일 관군과 폐정개혁을 실시한다는 전주화약(全州和約)을 맺었다. 

그러나 일본군은 *텐진조약에 따른 청나라 군의 개입을 빌미로 5월 6일 조선에 군대를 파병, 인천에 상륙하였다.

 

- *텐진조약; 조선에 대한 청과 일본의 동등 파병권
-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동학농민운동
- (사진) 동학농민운동 3얼 봉기,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