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간호사의 날(International Nurses Day)

간호사.(게티이미뱅크 이미지 제공)
간호사.(게티이미뱅크 이미지 제공)

간호사의 사회 공헌을 기리기 위해 지정된 기념일로, 국제간호협의회 (ICN)에서 1972년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의 탄생일인 5월 12일로 제정하였다.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은 영국의 부유한 가정의 딸로, 부모가 이탈리아 여행 중 피렌체에서 출생. 영국과 독일에서 간호사 교육을 받았다. 

1844년 이후 의료시설에 강한 관심을 가지고, 유럽 이집트 등지를 견학, 귀국 후 정규 간호교육을 받고 런던 숙녀병원 간호부장이 되었다. 

1854년 °크림전쟁의 참상에 관한 보도에 자극되어 38명의 간호사를 데리고 이스탄불의 위스퀴다르로 가서 야전병원장으로 활약하였다. 

간호사 직제의 확립과 의료 보급의 집중 관리, 오수 처리 등으로 의료 효율을 일신하여 '광명의 천사(The Lady with the Lamp)'로 불렸다. 

귀국 후 1856년에는 빅토리아 여왕에게 직접 병원개혁안을 건의한 바 있고, 1860년에는 나이팅게일 간호사양성소 (Nightingale Home)를 창설하여 각국의 모범이 되었다. 

그후 의료구호제도에 관해 영국 육군을 비롯하여 국내의 각 조직 및 외국 정부로부터의 자문에 응하였다. 저서로 '병원에 관한 노트' '간호노트'가 있는데, 각국어로 번역되어 간호법이나 간호사 양성의 기초가 되고 있다. 

국제적십자에서는 '나이팅게일상(賞)을 마련하여 매년 세계 각국의 우수한 간호사를 선발 표창하고 있다. '나이팅게일 선서'는 간호사의 좌우명으로 유명하다.

- *프로렌스나이팅게일 (Florence Nightingale, 1820~1910)

- °크림전쟁 (Crimean War, 1853~1856) 러시아와 오스만제국 영국 프랑스 사르데냐 연합군이 크림반도와 흑해를 둘러싸고 벌인 전쟁, 나폴레옹 전쟁 이후 유럽 국가들끼리 처음 벌인 전쟁으로 이 전쟁에서 패한 러시아는 본격적으로 근대화를 추진하게 되었다.

 

-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국제 간호사의 날, pmg 지식엔진연구소, 제공처 박문각
- 지식백과, 두산백과,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Florence Nightingale, 크림 전쟁 Crimean War
- 네이브블로그, 인하공업전문대학, 모여라 예비인하인 국제 간호사의 날, 인이와 하니 (2022.05.11.)
- 네이브블로그, 꿈의 궁전, 글로 그리는 삶, 국제 간호사의 날을 맞아, 꿈의 궁전 (2021.05.12.)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