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세 가지 걸음

시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제공)
시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제공)

시간은 세 가지 걸음이 있다. 미래는 주저하면서 다가오고, 현재는 화살처럼 달아나고, 과거는 영원히 정지해 있다. (*F. 실러)

승자는 패자보다 더 열심히 일하지만 시간에 여유가 있고, 패자는 승자보다 게으르지만 늘 바쁘다고 말한다...  승자의 하루는 25시간이고 패자의 하루는 23시간 밖에 안 된다.

아무리 높은 산이라도 올라가면 내려와야 하듯이, 폭염이 내리쬐다가 또 비가 쏟아지고 다시 폭염이 계속되다 보면 어느새 가을이 다가온다.

절정에 가면 모든 것은 내리막길을 가기 마련이다... 느리게, 그리고 주저하면서 다가오는 것 같지만 미래는 현재가 되는 순간 시위를 떠난 화살처럼 날아가 버린다...

하루하루는 지루한데 일주일은 금방 흩어지고, 한 달이나 일 년은 쏜살같이 날아가고 없다...

우리 만난 지가 언제였더라 하며 악수하다 보면 못 본지 10년, 강산도 변하고 사람의 마음도 변해 한 때의 친구가 서먹서먹한 타인이 되어 있다.

승자는 시간을 관리하며 살고, 패자는 시간에 끌려가며 산다는데 인생에서 패자로 남고 싶어 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인생엔 승자도 패자도 없다. 이기기 위해 이곳에 온 것이 아니라 우린 그저 무엇을 경험 하기 위해 이 곳에 왔으며 그 경험이 다할 때 세상을 떠날 뿐이다.

적지 않은 경험을 했지만 아직도 다 하지 못한  어떤 경험이 내 인생에 남아 있을까? 

다가오는 미래를 다 알 수야 없지만 참으로 중요한 것은, 시간에 끌려다니며 살지 말고 시간을 부리면서 사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 *Friedrich von Schiller (1759~1805) 독일 시인, 극작자
- (笑嵐) 내년이면 고희에 달하는 나에게 다분히 이해되는 부분이 많다. 반평생 의학을 연구한 의사로 여기에 사족을 단다면 인간은 육신뿐 아니라 정신까지도 생화학 물질로 구성되어있고 생명을 연장하고 유지하는데 생수와 호르몬(사랑)이 중요한 요인이다. 여기에 한 가지 습관이 성공을 부르는데 그중 일기 적는 습관이 많고 좋은 사람과 접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싶다. 
- ezday 김재진, 시간의 세 가지 걸음, 은꽃나무 (2021.10.12.)
- 네이브블로그, "같이의 가치" 인셀덤비지니스, 2021년11월8일 딩동메세지 - "시간의 세 가지 걸음" 라이프닝 이창규 (2021.11.08.)
- 네이브블로그, 사랑, 인생, 시간의 세 가지 걸음  김재진, 스타 (2021.09.29.)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