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그 어디쯤, 소금밭 전시 포스터.(사진=부산시 제공)
부산 그 어디쯤, 소금밭 전시 포스터.(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 해양자연사박물관은 28일부터 내년 5월 12일까지 부산어촌민속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2023년 「부산 그 어디쯤, 소금밭」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우리나라 전통 소금인 자염(煮鹽)을 주제로 부산의 사라진 소금밭의 흔적과 명지도 염전유적 발굴성과를 전시하고 1950년대까지 볼 수 있었던 부산의 소금 있는 풍경이 왜 사라지게 되었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이번 전시는 사라진 부산의 제염업의 흔적과 기억을 복원하고 보존하고자 시도한 첫 전시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됐다. ▲1부 <소금-밭, 자연과 인간이 함께 일구다>에서는 소금의 종류, 우리나라 소금생산 입지 조건과 천일염 생산도구를 통해 천일염 생산과정을 소개하고, ▲2부 <부산, 잊혀진 소금 사라진 소금밭을 기억하다>에서는 낙동강 하구 염업의 역사와 그 흔적을 살펴본다. ▲3부 <소금, 삶이 되다>에서는 소금의 유통, 쇠퇴 배경 등을 알아보며 염업 종사자들의 삶의 애환을 느껴본다. 또한 태안문화원과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등에서 대여받은 제염 도구 36점과 신호 염전 광경 사진 기증자의 생생한 구술 영상 및 분개염전 자료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이외에도 소금가마모형 체험 공간도 마련돼, 관람객들은 직접 소금을 구워보면서 소금의 종류를 비교ㆍ관찰해 볼 수 있다.

기타 기증문의, 관람 등 자세한 사항은 부산어촌민속관(해양자연사박물관 분관)으로 전화(☎ 051-550-8882)하거나 누리집(http://www.busan.go.kr/sea)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