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의 날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하면서 공공기관과 기업은 물론 개개인의 정보보호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해킹이나 서비스 방해 등 대규모 사이버 공격 같은 인터넷 침해 사고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2009년 7월, 해커에 의해 감염된 좀비 PC 11만 대가 정부기관을 비롯해 22개의 사이트를 공격해 전산망을 마비시킨 '7ㆍ7 DDoS 공격'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때를 기억하며 경각심을 잊지 말자는 의미에서 2012년부터 정부는 매년 7월을 '정보보호의 달'로, 그리고 매년 7월 둘째 수요일은 '정보보호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올해 2022년 '정보보호의 날'은 7월 13일 수요일입니다. '정보보호의 날'에는 8개 정부 부처*가 사이버 공격을 예방하고 기업과 국민의 정보보호 관련 인식 전환 및 실천의 생활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 컨설팅, 문화행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8개 정부 부처는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국방부, 금융위원회, 외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정보원 입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 등이 공동 개최하는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에서는 국내 정보보호 분야 관계자들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강연 및 '국제 정보보호 콘퍼런스'가 진행됩니다.

우리나라는 2021년 °국제정보보호지수 순위에서 4위를 차지할 만큼 정보보호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는데, 194개국 대상 그중 150개국이 참여하여 1위 미국, 2위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이고 3위 에스토니아, 4위 대한민국 입니다.

오는 7월 13일 수요일 '정보보호의 날'에는 생활 속 정보보호를 실천해 봅시다. 백신 프로그램 설치, 보안 업데이트 유지, 불법 다운로드 금지, 파일 및 URL 출처 확인, 자동ㆍ공공로그인 설정확인, 비밀번호 점검 및 로그아웃 생활화 입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우리가 편리한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중요한 토대로 손꼽힙니다. 정보보호의 생활화로 편리한청보통신기술을 안전하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  °국제정보보호지수(Global Cybersecurity Index): ITU(국제전기통신연합)가 격년으로 진행하는 국가 사이버 보안 수준 측정 프로젝트
- 네이브블로그, 기술보증기금 공식 블로그, 기보Talk 오늘의 키워드: 정보보호의 날, 기술보증기금 (2022.07.08.)
-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정보보호의 날 (마지막 수정일 2017.11.29.)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