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요하우 낭요가인(天要下雨 娘要嫁人)

'天要下雨 娘要嫁人' 이란 사람의 힘으로 비 오는 것을 막을 수 없다는 얘기다.

要의 뜻은 “~하려고 한다.”라는 의미인 것을 감안하면 天要下雨는 “하늘은 비를 내리려 한다.”로 풀이할 수 있겠고, 

娘要嫁人은, 娘의 뜻과 관련해 중국에선 두 가지 해석이 있는데 하나는 ‘아가씨(姑娘)’의 ‘낭’이고 또 하나는 어머니의 ‘낭’으로 문맥상의 娘要嫁人은 “어머니는 시집가려 한다.”이다.

중국 고사의 내용은, 어려서부터 총명하였고, 공부도 열심히 하여 과거에 장원 급제한 주요종(朱耀宗)이라는 서생(書生)이 있었다. 황제는 그를 부마로 삼고 싶어하여 물었다. “네 소원이 무엇이냐?”

주요종은 자신이 8살때 청춘나이에 홀로 되어서 지금껏 돌봐주신 어머니 진수영(陳秀英)에게 자신의 공을 돌리며 어머니에게 정절패방(홍살문이나 열녀문과 흡사한 것)을 지어주심을 청하였고, 황제는 이를 허락하였다.

그러나 어머니 진수영(陳秀英)은 이 말을 듣고 깜짝 놀랐다. 그녀는 이미 아들 주요종의 사부였던 장문거(張文擧)와 

아들이 장성후 혼인하기로 사전에 약조를 했던 것이었다. 

그녀는 아들의 총명을 알고 대 학자인 장문거를 집으로 모셔와 아들의 스승으로 삼았던 것이었다. 

그 후 아들 주요종의 학문은 날로 높아지고 어머니 진수영은 스승을 자주 접하면서 그의 인품을 흠모하고 애정이 싹이 터서 이미 그런 사전 약속이 이루어진 것이었다.

어머니 진수영(陳秀英)이 말하였다. "이제 너도 장원급제 했으니, 나도 너의 스승 장문거(張文擧)에게 개가(改嫁)하여 내 인생을 살았으면 한다." 

"사실 어머니는 정절을 지키지도 않았는데 어머니가 열녀라 말한데다가, 더욱이 어머님이 개가(改嫁)까지 하신다면  결국 황제를 속인 것이 되어 저는 죽음을 당하게 될겁니다."라며 아들 주요종(朱耀宗)이 탄식하였다.

고민 끝에 어머니 진수영(陳秀英)이 입고 있던 비단 치마를 풀어주며 말하였다. “내가 입고 있는 이 치마를 빨아 널도록 해라. 빨래가 오늘 다 마르면 개가(改嫁)하지 않을 것이요, 빨래가 오늘 중으로 다 마르지 않는다면 혼인을 강행하마”.

아들은 하늘을 쳐다보니 날씨가 청명하여 비가 올 리 없다고 생각되기에 그렇게 하기로 약속을 했다. 그런데 갑자기 짙은 구름이 끼더니 폭우가 쏟아졌고 

결국 치마가 마르지 않자 결국 어머니는 “아들아, 비가 내리니 어미는 시집을 가야겠구나. 하늘의 뜻은 거역할 수가 없구나! (孩子 天要下雨 娘要嫁人 天意不可違)”.

이 얘기를 전해 들은 황제는 주요종에게 네가 어머니의 선약을  모르고 부탁한 일이며, 하늘이 정한 일에 어찌 죄를 물으랴 하며, 부마 주요종을 용서하였다고 한다.

그로 부터 한참 후인 1971년 9월 13일 밤의 중국 이야기이다. 마오쩌둥은 친밀한 전우(戰友)이자 자신의 후계자이기도 했던 린뱌오(林彪)가 권력 투쟁에 밀린 끝에 항공기를 이용해 몽고로 달아나고 있다는 보고를 받는다.

저우언라이(周恩來)가 비행기를  격추시키겠느냐고 묻자, 마오는 탄식조로 위 글을 인용하면서 "비는 내리고 어머니는 시집간다. 그가 가도록 내버려 두라(天要下雨 娘要嫁人 由他去)”. 말했다 해서 더욱 유명해진 말이다.

 

- 중국 산해경(山海經) 설화
- 네이브블로그, 돌담장 너머... 일반상식 "천요하우 낭요가인(天要下雨 娘要嫁人)" 베트콩 (2022.06.26.)
- 네이브블로그, 오빠 친구들 좋은 글, 천요하우(天要下雨) 낭요가인(娘要嫁人), 한양 Jun (2022.03.10.)
- 네이브블로그, 자연도 사람도 책이다 오솔길을 걸으며, 천요하우 낭요가인(天要下雨 娘要嫁人) 사람의 힘으로는 어쩔 수가 없는 상황, 추산 (2022.01.05.)
- 다움블로그, 명인ㆍ고전사, 천요하우 낭요가인(天要下雨 娘要嫁人), 청정지역 (2022.03.08.)

저작권자 © ONNews 오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